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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최근 제일 많은 문의중 하나였던 "라운드 숄더"에 대하여 좀 풀어보고자 합니다

    이 부분도 우선은 이해가 되어있어야만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기에 이해를 돕고자 이론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먼저 시작하고 뒷쪽에 해결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릴 예정이오니 급하신 분들은 뒤로 넘겨주셔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우선 라운드 숄더는 "굽은 어깨"라는 뜻으로 이런 모양을 띄게되죠(밑 사진 참조)

    구월동PT #바디프로필전문 #프라이핏짐 #서창동PT #만수동PT #논현동PT #관교동PT #구월동피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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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측에 대한 모습을 보고서 말린 어깨 즉, "라운드 숄더"라고 표현을 합니다

    라운드 숄더 관련하여 운동 및 교정 방법에 대해선 정말 많은 부분이 존재하게 되는데요

    우선 라운드 숄더가 일어나는 이유를 좀 알면 보다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셔서 해결이 금방 되실겁니다

     

     

     

     

     

     

     

     

     

     

     

    [라운드 숄더가 일어나는 이유]

     

     

     

     

     

    라운드 숄더가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좀 드리자면

    라운드 숄더는 결국 전면의 기능 저하로 인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렇게 말씀 드리면 "그럼 가슴 운동을 많이 하시는 보디빌더들 혹은 운동 선수들은 왜 라운드 숄더가 일어나나요?"

    이렇게 질문 주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서 잠깐 짚고 넘어가자면

    결국 우리 몸은 이완성이 50% 수축성이 50%가 되어야 해당 근육은 100%의 활용을 하게 됩니다

    즉, 너무 이완쪽으로 치우쳐도 몸은 문제화가 이뤄지며 너무 수축성으로 치우쳐도 몸은 문제화가 이뤄집니다

     

     

     

     

     

     

     

    그리고 가슴 운동을 한다고 하여도 가슴 전체 면적이 다 운동되는것이 아닌 내가 생활 반경내에서 늘 써오던

    혹은 어릴때 많이 쓰였던 가슴 면적에 대해서만 운동이 이뤄지며 그 외에 근육은 활성화가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께서 라운드 숄더하면 소흉근의 단축 이야기를 많이들 하시는것이죠

    가슴 운동을 하면 대흉근과 전면 어깨 주변으로 하여는 신경 회로가 깨어져있어 활성화가 잘 되는 반면에

    대흉근과 전면 어깨 중간에있는 소흉근은 신경 회로가 꺼져있어 활성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가장 많으니깐요

     

     

     

     

     

     

     

    위 언급드린대로 전면의 기능 저하로 일어나는 경우가 허다하다보니

    엎드려 주무시는 분들이 대체적으로 강한 라운드 숄더를 많이들 가지고 계십니다

    학창 시절 책상에 많이 엎드려 계신 분들 또한 마찬가지구요

    (가슴이 책상 끝에 닿아진 채로 엎드려 있기에 가슴 근육에 대한 세포 활성화가 거의 되지 않습니다)

     

     

     

     

     

     

     

     

     

     

    [라운드 숄더 해결 방법 및 접근 방법]

     

     

     

     

     

    "라운드 숄더 해결 방법"을 검색해보시면 제일 많이 나오는 대표적인 해결 방법들이

    소흉근 마사지,견갑대 및 등 근육의 강화,척추 기립근쪽으로 폼롤러를 길쭉하게 두고서 누워서 팔 벌려

    가슴 열어주는 스트레칭 하기 등등.. 이정도가 대표적인 방법으로 나오게 될텐데요

     

     

     

     

     

    다 맞는 답변들이지만 개인적으론 라운드 숄더에 대한 접근 방법을

    1차원적인 접근 / 2차원적인 접근 / 3차원적인 접근 / 4차원적인 접근 방법 이렇게 총 4가지의 구성으로 나눠서

    접근을 하고있습니다(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방법론 이기에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차원적인 접근 -> 소흉근 단축(풀어주기)

    2차원적인 접근 -> 대흉근,광배근(대원근) 단축(풀어주기)

    3차원적인 접근 -> 등 근육의 강화

    4차원적인 접근 -> 발목 외측 및 무릎 외측 단축(풀어주기)

    이렇게 총 4가지의 접근 방식을 두고서 해결을 하고있는데요

     

     

     

     

     

     

    이렇게 접근을 하는 이유를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소흉근을 자주 풀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겁니다 풀어주고 한 몇일은 어깨가 좀 펴진듯하나

    또 지나고나면 또 다시 라운드 현상이 일어나는것을 말이죠

    그 이유인즉슨, 소흉근은 결국 대흉근 산하 아래 있는 친구입니다

    그렇기에 라운드 숄더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거북목현상 마저 동반하시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결국 말린 어깨와 가까운 친구들로부터 조금씩 멀어져가며 문제화가 되는 근육들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 ..?

    이러한 이유로 4차원적인 접근으로 바라보게 되는것입니다..!

     

     

     

     

     

     

    단순히 말린 어깨로만 바라보자면 소흉근의 문제겠으나 위 사진처럼 말린 어깨가 이뤄진다면

    거북목까지 따라오는 경우가 허다하여 소흉근을 조금 풀어준 뒤 그 다음 접근은 대흉근 및 광배근 으로

    넘어가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2차원적인 접근까지 진행이되어져 소흉근에이어 대흉근,광배근까지 제법 풀어졌다면 그 다음은

    약해서 자꾸 무너졌던 뒷 근육인 등 근육의 강화를 시켜주셔야합니다

    그래야만 등 근육이 약해지면 앞으로 쏠리듯이

    앞 근육이 마사지로 인하여 풀려 대흉근 및 소흉근 근육이 약해지기에 뒤로 쏠릴수있도록 만들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 잘 이행이 되셨다면 3차원적인 접근 방식까지는 끝이났으며 이는 보편적으로 많이들 알려져있는

    대중적인 방법론들입니다

     

     

     

     

     

     

     

    이제 마지막 하이라이트인 4차원적인 접근 방식은 조금 새롭게만 받아들여지실겁니다

     

     

    그동안 제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읽어오신 분들이라면 제가 매번 발목에 대해서 강조를 했던것에 대해서

    잘 아실수가 있으실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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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발목 외측에 대한 줄을 보시게되면 허벅지 바깥쪽을 타고 올라가 내 흉곽을 거치면서

    전,후면 어깨를 거쳐가는것을 확인하실수가 있으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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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말 즉슨, 발목이 밑에서 끌고 내린다면 ..?

    당연히 마지막 종착역점인 목 주변부와 더불어서 전,후면 어깨들이 끌려 내려오겠지요..?

    그렇게 끌려 내려온 어깨는 그렇다면 앞으로 갈까요? 뒤로 갈까요?

    당연히 앞으로 갈것입니다 ^^...

    그 이유는 우리는 앞을 바라보면서 걷고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들은 전면에 의거하여 진행이 되는것이지

    후면에 의거하여 진행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을 바라보시게되면 결국 외측 전부인것 같은데 제가 말하고있는 4차원적인 접근 방식에선

    외측 전부를 이야기하는것이 아닌 발목 외측과 더불어 무릎 외측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우리가 걸을때 방향성에 대하여 제일 많은 근육을 동원시키며

    내측이냐 외측이냐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큰 퍼포먼스가 결국은 발목과 더불어 무릎에서 제일 많은 기여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마지막인 4차원적인 접근 방식까지 잘 따라오신다면 어깨 통증과 더불어서 라운드 숄더도 해결이 되실것이며

    거북목 현상도 제법 많이 잡히시게 되실겁니다 ^^

    (완벽한 거북목 해결을 원하신다면 목 외측인 흉쇄유돌근과 사각근을 자주 풀어주시면 된답니다!)

     

     

     

     

     

     

     

     

    [번외적인 이야기]

     

     

     

     

    가슴 근육인 대흉근 및 소흉근의 단축은 몸에있어서 너무나도 큰 타격을 줍니다

    단적인 예로 제가 상담 오신분들 혹은 수업 받으시는 분들께 한번씩 해드리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남성들에겐 잘 없지만 여성들에게 자주 일어나는 암이 무엇일까요?"

     

     

     

     

     

     

     

     

     

    어떻게 여러분들은 답변을 아시고 계실까요 ㅎㅎㅎ?

     

     

     

     

     

     

     

     

     

     

    정답은 "유방암"입니다!

     

     

     

     

     

     

     

     

    물론 남성분들에게서도 나타나지만 극 소수로 나타나며 여성분들에게선 대체적으로 많이들 일어나십니다

    그 이유인즉슨, 심부층인 심장,신장,간,폐 등등.. 여러 중요 조직들이 활성화하고 움직이는.. 그 주변부를 보호해주는

    대흉근이 약화되어져 수분끼가 빠지고 그 자리에 지방성이 가득해지면 "셀룰라이트"라는 조직들이 강해지게 되면서

    중요 조직들이 활성화 하는것을 멈추게 되면서 일어나게 되는것이죠

     

     

     

     

     

     

     

    그렇기에 대흉근 및 소흉근의 단축은 몸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기에 관심을 가지고

    바라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 구상한 글은 여기까지며 보시면서 궁금하신 부분이나

    다뤄줬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시다면 댓글 및 인스타로 DM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십쇼 ^^

     

    http://https://www.instagram.com/prifitgym_mingyu/

     

     

     

     

     

     

    #라운드숄더 #말린어깨 #어깨통증 #목디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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