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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최근 스쿼트편에 대한 글을 쓰고나서 더이상 어떤 "주제"를 선정하여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를 드리면

    좋을까 많이 생각해보다가 아무래도 운동 하시는 분들께서 제일 많이 느끼시는 "불균형"적인 요소에 대해서

    주제를 다뤄보면 좀 더 유익한 내용이 되시지 않으실까싶어

    오늘은 많이들 하시는 스쿼트시에 엉덩이가 한쪽으로 빠지는 현상에 대해서 대해서 이야기를 좀 풀어보고자 합니다

    (혹 궁금하신 주제들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십쇼 ㅎㅎ 참고해서 쉽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쿼트시 한쪽으로 빠지는 현상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만 해결이 가능한 분야이기에

    이론적인 설명을 좀 먼저 드리자면 흔히들 알고 계시는 "상지교차증후군 과 하지교차증후군"을 먼저 알고 계시면

    이해가 좀 더 빠르실겁니다 ^^

     

     

     

     

    참고로 오늘 포스팅때 알려드리는 해결 방법은 몸의 뿌리인 하지 패턴에 의하여 해결 해주는 방식으로

    이 방법을 참고하여 진행 해주실시에는 약 80~90%는 해결이 되실겁니다!

     

    구월동PT #바디프로필전문 #프라이핏짐 #서창동PT #만수동PT #논현동PT #관교동PT #구월동피티

     

     

    상/하지 교차증후군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몸을 들여다보면

    교차 증후 같은 경우는 비단 앞/뒤 이렇게만 이뤄지는것이 아닌 좌/우로도 이뤄진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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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말이죠 ㅎㅎ..

    좌/우로도 교차를 일으키게되며 이 현상을 "부정렬증후군"이라 부르게 됩니다

     

     

     

     

     

     

     

     

    [스쿼트시 엉덩이가 한쪽으로 빠지는 이유에 대한 내용 및 위 사진에 대한 분석 적인 내용]

     

     

     

     

    위 두 사진을 같이 접목해서 잘 보시게되면 밑에서부터 시작해서

    체킹된 발목이 안쪽으로 회전되어지니 내측에 있는 족궁이 무너지게 되고 .. 그로 인해서 무릎은 안쪽으로 감기고

    왼쪽 엉덩이가 밑으로 떨어지니 자연스레 우측 엉덩이는 위로 올라와있는듯한 현상을 보여주게되며

    위 사진 상태에서 스쿼트를 진행 하게된다면 당연히 엉덩이는 왼쪽으로 빠지고 말것입니다

     

     

     

     

     

     

    우리 몸은 일련의 보상패턴에 의해 움직임이라는것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왼쪽 무릎이 안쪽으로 쓰이니 안쪽힘의 반대편인 바깥쪽 엉덩이가 힘을 쓰게 되기에 왼쪽으로

    치우쳐 빠지게 되는것이랍니다)

     

     

     

     

     

     

    [보상 패턴 및 오류 패턴에 대한 이야기]

     

     

     

    사람의 몸에 있어서 좌/우에 대한 패턴 오류로 인하여 몸에 피해를 주는 경로는

    앞/뒤에 대한 패턴 오류보다 더 심각할 정도로 많은 피해를 주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일전에 "폼롤러로 꼭 풀어줘야할 부위들 정리"편을 올려드린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낸 "부정렬에 대한 보상 패턴"을 저는 좀 더 쉽게 "오류 패턴"이라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하는데요

    결국 "오류 패턴"에 의해서 무너진 내 몸을 거울에 비춰진 모습으로 바라보며 운동을 하게되니 많이들

    억지로 맞춰가면서 운동을 하십니다

    (예를 들자면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하는데 오른쪽 어깨가 내려가있는 모습을 발견하고서는 우측 어깨를 살짝

    위로 올려 왼쪽 어깨와 동등한 위치를 만들어준뒤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하는 경우)

     

     

     

     

     

    그렇게 억지로 맞춰진 상태에서의 운동은 또 다른 문제를 일으켜 또 다른 결과를 만들어낸다는것을

    잠시 망각한채 말이죠..

     

     

     

     

     

     

    그럼 이제 스쿼트시 엉덩이가 한쪽으로 치우는 원인은 "좌/우 패턴의 불균형"이라는 답이 내려졌으니

    해결 방법을 찾으러 가보실까요 ~?

     

     

     

     

    [해결 방법]

     

     

     

    해결 방법은 2가지로 추스릴수가 있을듯합니다(바쁜 현대인 분들은 2번째 방법 강추!)

    하나는 보상패턴을 일으키는 경로를 이해하고 문제가 되는 반대쪽 부분에 집중을 하는것!

    하나는 좌/우에 대한 외측선상을 폼롤러 및 럼블롤러로 수시로 풀어주면서 느껴지는 압통점을 비슷하게 만들어주기!

     

     

     

     

     

    위 방법 같은 경우는 경로를 이해해야하는 부분이 있다보니 제법 많은 공부도 필요로하며

    머리 싸움도 많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해결되어지는 부분은 탁월할만큼 빠르게 호전이 되어집니다

     

     

     

     

     

     

    두번째인 밑에 방법 같은 경우는 사실 많은 야근과 대근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분들께 다른것 생각할것없이

    정말 간단하게 답만 전달해드리고자 알려드리는 방법인데 호전 되는 속도는 아무래도 위 방법 대비해서는 조금

    느리다는 점입니다!

     

     

     

     

     

    자 그럼 첫번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드리자면

    위 사진처럼 왼쪽 무릎이 안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일으키며 왼쪽 엉덩이가 왼쪽으로 빠지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엉덩이가 빠지는 왼쪽에 집중을 할것이 아닌 반대편쪽인 오른쪽 "발목"에 집중을 좀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왼쪽 발목과 왼쪽 무릎이 안쪽으로 말리게된다는것은 결국 반대편쪽인 오른쪽 "발목"대비해서 길이도 조금 더 길고

    조금 더 유연하다는것을 뜻할테니 말이죠 ^^..

     

     

     

     

     

    그럼 이제 오른쪽 발목 외측을 조금씩 풀어주다보면 하지의 길이 및 유연성이 비슷해지는 시기가 올것이며

    그때부터는 양측 대퇴부에 대한 길이를 잘 체킹해주면서 길이 및 유연성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이렇게 조금 복잡한 과정이 있기에 공부가 제법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이번에는 2번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드리자면

    이 방법은 정말 단순하고 간단합니다

     

     

     

    왼쪽과 우측의 외측부(대퇴부 및 발목 주변)에 압박이 강한 그리드 혹은 럼블롤러를 대고 두 발을 띄우신

    다음 위 아래로 굴려봅니다

    (여기서 을 하나 드리자면 발목 외측부 즉, 복숭아뼈 윗쪽은 워낙 지방층이 얇고 근육의 결이 강한쪽이기에

    마사지볼 혹은 비스티볼처럼 부피가 작고 비교적 단단한것을 택해서 풀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스쿼트시에 엉덩이가 한쪽으로 빠지신다면 한쪽에 대해서만 유독 통증이 좀 더 강하게 느껴지실겁니다

    그럼 유독 통증이 좀 더 강하게 느껴지시는곳을 수시로 굴려주시면서 풀어주셔서 왼쪽과 우측의 통증이

    비슷하게 만들어주신다면 생각보다 많이 개선된 나의 모습을 바라보실수가 있으실겁니다 ^^

    (외측부에 집중해서 풀어주다보니 후면부 근육이 좀 더 많이 활성화가 되어질것이고 그로 인하여 무릎 및

    허리 통증마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모습이 느껴지실겁니다)

     

     

     

     

     

    외측부 어디를 풀라고 하는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으셔서

    일전에 포스팅때 정리 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 링크 같이 첨부해드립니다!

    https://addition.tistory.com/160

     

    [무조건 보세요]폼롤러로 꼭 풀어줘야하는 부위들 정리(feat.오다리 x자 다리 교정 방법+체형 교정

    안녕하세요 일전에 폼롤러로 등,허리,햄스트링,종아리 풀면 안되는 이유와 더불어 오다리와 x자 다리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 한차례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폼롤러로 꼭 풀어줘야하는 신체

    addition.tistory.com

     

     

    쉽게 푼다고 풀어봤으나 어렵게만 느껴지시는 분들께선 댓글 남겨주시면 조금 더 쉽게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스쿼트 #불균형 #체형교정 #통증케어 #부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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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eliostar

      ㅋㅋ 두번째 방법으로 해봐야겠어요 ㅋㅋ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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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개굴님💙

      점점 블로그를 할수록 자세가 구부정해져서 큰일이예요~ 하트꾸욱💛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