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구월동PT #바디프로필전문 #프라이핏짐 #서창동PT #만수동PT #논현동PT #관교동PT #구월동피티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함 해봅니다 ㅎㅎㅎ!!

     

     

     

    처음 시작과 동시에 제가 질문 하나를 드리겠습니다 :-D

     

     

     

    우리가 무게를 들고서 운동이라는 행위를 취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에 해당 될까요?

    아니면

    유산소 운동에 해당 되어질까요 ?

    (생각보다 상당한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시더라구요)

     

     

     

    정답을 먼저 알려드리자면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에 해당이 된답니다 ㅎㅎㅎ!

     

     

     

    아무래도 무게를 자꾸 증진시켜 들어야하는 운동 특성 때문이죠~!

     

     

     

    제가 PT수업을 하다보면 수업중에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선생님 호흡은 언제 해야하나요?"

    "선생님 힘 줄때 호흡을 내뱉나요 ? 힘 뺄때 호흡을 내 뱉나요 ?"

    이렇게 많이들 질문을 주십니다 ㅎㅎ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입니다

    "무산소" = 산소가 없음을 뜻합니다 ㅎㅎ

     

     

     

    유산소 운동(걷기,줄넘기,달리기,수영 등등..)은 

    호흡을 하면서 운동을 진행하기에 유산소 운동이라고 불리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는 말인 즉슨 무게를 들고서 운동이라는 행위를 진행함에 있어서

    동작을 수행하는 과정에선 산소가 없다는 뜻으로

    호흡을 하지 않고 계속해서 동작을 수행하는것을 말하게 됩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조금 헷갈리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 

    조금 더 쉽게 예시를 함께 들어서 

    스쿼트 운동을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목표한 횟수 5-10개 동안은 호흡을 하지 않고서

    호흡을 참은 상태에서 "스쿼트"라는 동작을 취하는것이죠 ㅎㅎ!

    (중간에 호흡을 해야겠다고 생각이 든다면 준비 자세인 서 있는 자세에서 

    호흡을 고르신 후 다시 호흡을 참고 동작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힘을 줄때 동시에 호흡을 뱉으라고 알려주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드리자면 !

     

     

     

    간혹 다른곳에서 운동을 배우셨을때 

    분명 힘을 줄때 호흡을 내뱉고 힘을 뺄때 호흡을 들이마셔라고 알려줬다며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셨었기에 

    거기에 대해서도 답을 드리자면

    (호흡을 참는게 아닌 힘을 줄때 호흡을 뱉는 방식)

     

     

     

    힘을 줄때 호흡을 내뱉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ㅎㅎ 

     

     

     

    힘을 줄때는 복부에 대한 압박,

    즉 압력이 있어야지만 안정적인 자세가 취해지기에 

    힘을 줄때는 호흡을 내뱉어야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한 것은 가벼운 무게를 들었을때나 해당되는 이야기이며 

     

     

     

    무거운것을 들었을때는 이야기가 달라지기에 

    호흡을 참은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애초부터 설명으로 말씀을 드리고 있는

    부분이랍니다 :-D

     

     

     

    제가 알려드린 호흡을 잠근 채 운동을 진행하는 호흡법을 

    전문 용어로 "발살바 호흡"이라고도 부른답니다 ㅎㅎㅎ

     

     

     

    여기서 더 자세하게 파고들자면 .. 이야기가 진짜 길어져 먼 산으로 갈수있기에 

    오늘은 가볍게 올바른 지식 및 상식들을 말씀 드렸고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칼럼처럼 쉽고 가볍게 읽으실수 있도록

    계속해서 쭉~ 연재해드릴까 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D

     

     

     

     

     

     

     

     

     

    #유산소운동 #무산소운동 #웨이트트레이닝 #다이어트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